TOP

community

커뮤니티

커뮤니티 펫도서관 고양이 건강관리
도서관
펫도서관에서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알차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고양이 낙상 사고, 왜 일어날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청담우리동물병원
조회 2,725회

본문

고양이도 높은 곳은 위험!
고양이 낙상 사고, 왜 일어날까
 
잘 알려져 있듯이 고양이의 균형 감각은 매우 뛰어나다. 다른 동물들과 다른 특수한 몸의 구조 때문인데, 쇄골과 어깨뼈가 주요 몸통 골격에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서 좀 더 유연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다. 특히 앞발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도 그런 골격 구조의 덕분이다.
따라서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에도 유연하고 빠르게 자세를 바로잡아 넘어지지 않고 착지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런 걸까?
 
 
_MG_7214.jpg

 
방 안에서 생활하며 책상이나 옷장 정도에 올라가 떨어질 때라면 가볍게 착지하지만, 아파트 1~2층 높이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자세를 바로잡을 수는 있지만 착지하면서 받는 충격을 다리와 발이 모두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몸통이나 머리가 바닥에 강하게 부딪치게 된다. 특히 그보다 높은 곳, 4~5층 정도의 높이에서 떨어지면 횡경막과 간이 파열되거나 가슴 쪽의 흉골이나 늑골 등이 골절되는 등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사실 실제로 고양이가 발을 헛디뎌 나는 사고는 드물다. 고양이가 아파트 베란다에서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것은 호기심 많은 고양이의 본능 때문이다. 고양이는 낙엽, 새, 곤충 등 아래로 날아가거나 떨어지는 무언가를 보면 순간적으로 그것을 잡으려는 행동을 하게 된다. 손을 뻗으며 그쪽으로 몸을 향하다 보면 밑으로 떨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파트에서 고양이를 키울 때는 창문이나 베란다가 열러 있지 않도록 단속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문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장난감으로 놀아주다가 밖으로 떨어질 위험도 있다.
고양이가 낙상을 당한다면 무엇보다 최대한 안정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 쪽을 많이 다치기 때문에 고양이를 안고 호흡을 계속 관찰하며 최대한 빨리 동물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